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이번에 말들이 많은 윈도우 8.1 업데이트

최근 실시된 윈도우8.1을 대상으로 한 보안업데이트를 마친 뒤 이상 증세들이 발생한다는 류의 글들을 여러 웹 커뮤니티에서 봤는데, 저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랩탑을 쓰는데 사용을 마치면 시스템을 완전히 종료하지않고 최대절전모드로 돌려놓으니 며칠 늦게 이런 일을 겪게되네요. 

증상은 작업표시줄을 조작할 때 일시적으로 멎는 심한 프리징 현상과 검은 배경화면 현상인데요. 검은 배경화면은 제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았네요. 아무튼 몇 개의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현상이니, 그 업데이트들을 지워보면 답이 나오리라 싶어 해봤는데 역시나더군요. 

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이는 업데이트는 KB3033889, KB3032323, KB3035527과 KB3035131(아마 검은 바탕화면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보입니다.)이 그것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해당 업데이트를 제거합니다. 모두 제거한 뒤 시스템을 재시작해주시고요. 제거한 뒤 차후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않도록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에서 [업데이트를 확인]을 눌러 업데이트 목록을 불러옵니다.
제거한 업데이트들이 다시 나타날텐데 이것을 체크 해제를 해두든지 업데이트 목록을 숨겨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업데이트를 숨기는 쪽으로 했습니다.

숨겨진 업데이트 목록의 확인 및 복원은 [숨겨진 업데이트 복원]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마치며...

문제가 발생한 업데이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중요도가 높은 등급의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용함에 있어 문제가 있으니 지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문제들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다고 하니 차후 대응 업데이트가 나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