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8일 토요일

때늦은 NOKIA LUMIA 710 초간단 사용기



넥서스S를 쓰다가 6월 중순 쯤에 할부금 3만원짜리가 눈에 들어오기에, 그동안 WP7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여 구매했었습니다. 패키지 사진은 여기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되게 작습니다. 작은데... 들어있을 건 다 들어있더군요. (단말기 ,배터리 2개, 이어폰, 충전기, USB 케이블, 사용 설명서)

일단 하드웨어 스펙은 이렇습니다.

통신방식 : GSM 850/900/1800/1900, HSDPA 900/1900/2100
크기와 무게 : 119 x 62.4 x 12.5mm, 125.5g
디스플레이 : 3.7inches 16M 색상 TFT-LCD, 800x480, 고릴라 글래스
배터리 : Li-ion 1300mAh
AP : Qualcomm MSM8255 Snapdragon 1.4Ghz Single core, Adreno 205
메모리 : 8GB (확장 슬롯 x), 512MB RAM
라디오 : RDS를 지원하는 FM 라디오
카메라 : 5MP, AF, LED FLASH

당연히 Wi-Fi(b/g/n), 블루투스(2.1)도 지원합니다.


대강 이런 스펙인데.... WP7이 구동되는 모습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말도 안되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뭐 물론 게임같은 거야 어쩔 수 없지만...) 빠르긴 한데... 일단 스마트폰이잖습니까? 그러면 앱을 깔아야 하는데.. 도무지 국내에서 쓸만한 게 보이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제대로 사용가능한 지도 같은 것도 없고요.. 아무튼 마켓플레이스의 앱 부족 문제도 있지만 폐쇄성도 단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뭐 하드웨어의 폐쇄성, 오픈마켓의 폐쇄성 등이 있지만 WP 기반의 단말기는 연락처 동기화, 음악을 전송한다든지, 사진을 옮기는 등의 작업을 필히 ZUNE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송해야합니다. 이런 폐쇄성을 지적하고 싶고요. 메모리 용량과 확장 불가라는 단점도 있고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1,2세대 WP 스마트폰들은 WP8 업데이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대신에 WP7.8 이라는 형태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사실 WP8에 기대를 걸었던 이유가 다른 것이 아니고 WINDOWS 8, RT를 통해 앱부족 해소가 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그게 물거품이 되어 버렸죠... 단점만 나열한 것 같은데, 장점도 소개합니다.

우선 FM라디오가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거든요. 수신율도 괜찮고요. 이메일, 연락처, SNS, SkyDrive와의 동기화 기능도 굉장히 뛰어납니다. 뮤직플레이어는 마치 Zune HD를 쓴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킬만큼 비슷하고 예쁩니다. 그것도 있고 각 통신사의 커스터마이징이 최소화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부팅할 때 나타나는 OLLEH 로고와, 웹브라우저의 초기화면이 통신사 홈페이지라는 것 외에는 사용자가 느낄만한 커스터마이징이 없습니다. 저는 그것도 커스텀롬 쿠킹을 한 뒤에 플래시하여 그것도 제거했습니다.

한줄 요약 : 두 달정도 써본 바로는 빠르고 가벼운 피쳐폰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댓글 5개:

  1. 오랜만에 글이 올라오니 반갑군요. 혹시 앱 개발을 하시거나 그럴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아직은 ANDROID 관련 서적을 틈을 내서 보는 정도입니다. 뭐 앱개발은 아직 무리고요.. :)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앱 공부 함께 해 보잔 댓글을 남겼었는데 부담을 줄 수 있을 듯 해서 지웠습니다. 좀 이른감이 있으나 한가위 즐겁게 보내세요.

    답글삭제
  4. 710은....유심이 아이폰 유심과 다른지요? 혹시 KT 통신사로 사용하려면 따로 언락이나 그런 작업이 필요한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