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이번에 말들이 많은 윈도우 8.1 업데이트

최근 실시된 윈도우8.1을 대상으로 한 보안업데이트를 마친 뒤 이상 증세들이 발생한다는 류의 글들을 여러 웹 커뮤니티에서 봤는데, 저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랩탑을 쓰는데 사용을 마치면 시스템을 완전히 종료하지않고 최대절전모드로 돌려놓으니 며칠 늦게 이런 일을 겪게되네요. 

증상은 작업표시줄을 조작할 때 일시적으로 멎는 심한 프리징 현상과 검은 배경화면 현상인데요. 검은 배경화면은 제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았네요. 아무튼 몇 개의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현상이니, 그 업데이트들을 지워보면 답이 나오리라 싶어 해봤는데 역시나더군요. 

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이는 업데이트는 KB3033889, KB3032323, KB3035527과 KB3035131(아마 검은 바탕화면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보입니다.)이 그것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해당 업데이트를 제거합니다. 모두 제거한 뒤 시스템을 재시작해주시고요. 제거한 뒤 차후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않도록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에서 [업데이트를 확인]을 눌러 업데이트 목록을 불러옵니다.
제거한 업데이트들이 다시 나타날텐데 이것을 체크 해제를 해두든지 업데이트 목록을 숨겨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업데이트를 숨기는 쪽으로 했습니다.

숨겨진 업데이트 목록의 확인 및 복원은 [숨겨진 업데이트 복원]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마치며...

문제가 발생한 업데이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중요도가 높은 등급의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용함에 있어 문제가 있으니 지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문제들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다고 하니 차후 대응 업데이트가 나오겠지요.


댓글 5개:

  1. 저도 win8.1 bing 사용중인데 조심해야겠네요;; 대응 업데이트가 빨리 나오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2. 헐 윈도 새로 깔았는데

    답글삭제
  3. 와.. 저도 방금 복구시켰는데;; 작업표시줄 조작시 프리징 이거 핵공감 입니다.
    복구하고 윈도우 8.1 업데이트 하려했는데 자동으로 안되길래 .. 검색한건데 이런 고급 정보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와.. 정말 고급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노트북이 왜그러나 진짜 이상해서 서비스센터에 물어봐도 답이 안나왔는데 ㅎㅎ

    답글삭제
  5. 8.1 업데이트 이후 시스템 병목현상이라고 한다죠...
    8.1 버전도 사실 정식 버전이 아닌 상태로 불안정하게 배포되어서 문제가 생기는 거라는 소문이............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