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3일 금요일

윈도우10 TH2 배포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의 Threshold 2 업데이트의 배포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메모리 압축 기술과 UI 개선(창 색깔, 라이브타일 등), 윈도우 폰과의 연동 기능 강화 등이 포함된 업데이트인데, 엣지의 확장 기능 추가는 내년으로 미뤄졌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일 기대했었던 건데요. 

 메모리 압축은 기존의 하드디스크에 할당되는 스왑 영역(가상메모리)을 줄인 대신, 램에 직접 압축해서 캐싱해놓는 방식입니다. 리눅스나 맥에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기도 하고요. 아무래도 램에 직접 올리니까 기존보다는 사용량이 늘어날텐데, 압축 프로세스만 잘 처리해준다면 확실히 좋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폰과의 연동 강화인데요. 단말기를 PC에 동기화를 해 놓은 상태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윈도우 폰 자체가 보급이 많이 안 된 플랫폼이긴 하지만, 윈도우 폰 사용자 분들에게는 유용한 업데이트겠지요.

업데이트 후기


 버전을 확인해본 바, 빌드 버전이 10586.3으로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틀 바 색 적용이 가장 눈에 띄는 점이라고 봅니다. 활성화 된 창과 비활성화 된 창의 구분이 편해졌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은 좀 더 먹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크게 다른 것 같지 않습니다. 이전과 다른 점은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system and compressed memory)' 프로세스가 돌고 있다는 점인데, 좀 더 써봐야 확실히 알 것 같습니다. 속도가 빨라진 것 같기는 한데 말이죠.

 그 외에도 코타나의 언어 추가 지원 (한국어는 또 연기), 엣지 브라우저의 속도 개선과 보안패치, 비지니스 기능들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번이 윈도우 첫 메이저 업데이트인데, 이 정도면 만족스러운 업데이트라고 봅니다.

 바라는 점은 2016년 6월으로 예정되어있는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코드네임 Redstone / RS1)에 꼭 코타나 한국어 지원, 엣지 브라우저의 익스텐션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4개:

  1.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기능때문에 부팅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아무 프로그램도 없는데 16기가 렘이 꽉차버리네요.

    답글삭제
  2. 아.. 저는 시스템메모리압축된메모리 저게 항상 130메가 정도 자리잡고 있는데요 바이러스가 아니였군요,,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기능때문에 부팅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아무 프로그램도 없는데 16기가 렘이 꽉차버리네요. no.2

    답글삭제
  4. 시스템 및 압축메모리.. 저거 뭐만하면 미친듯이 폭발해서 자꾸 CPU사용량 갉아먹네요. 음악만 들어도 소리뭉개짐 현상 자꾸 일어나서 짜증남

    답글삭제